효과적인 암기법 / 効果的な暗記法



1. 취침 전 20분을 최대한 활용하라 / 寝る前の20分を最大限活用しよう

자기 전에 정해진 일을 하지 못하면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습관을 '취침의식'이라고 한다. 바로 이 취침의식을 활용하면 기억술에 크게 도움을 준다.

寝る前に決められたことをしないと寝付けない人がいる。このような習慣を、“就寝儀式”という。この 就寝儀式を活用すれば、記憶術に大いに役立つ。

미국의 심리학자인 젠킨스 박사는 한 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했는데, 평균 점수차가 없는 학생들을 A와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같은 강의를 한 후 다음날 아침에 강의 내용을 테스트 해 보았다. 다만 A그룹은 강의가 끝난 후 바로 자도록 했고, B그룹은 자유시간을 주었다. 실험결과 A그룹의 강의 내용 기억량이 평균 56퍼센트였는데, B그룹은 9퍼센트에 불과했다고 한다.

アメリカの心理学者、ジェンキンズ博士は、ある興味深い実験をした。平均点数の同じ学生たちを、AとBの二つのグループに分け、それぞれ に同じ授業をしたあと、翌朝授業内容をテストしてみた。ただし、Aグループは授業の終わったあとすぐに眠らせ、Bグループには自由時間を与えた。実験の結果、Aグループの授業内容の記憶量は平均56パーセントだったが、Bグループは たったの9パーセントだったという。

자기 2, 30분 전을 최대한 이용하면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床に就く20〜30分前を最大限利用すれば、何倍もの効果が得られることだろう。


2. 외운 것을 그 자리에서 활용해 본다 / 覚えたことをその場で使ってみよう

지식은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확실한 것이 된다'는 말이 있다. 확실히 금방 배운 것이라도 활용해 보지 않으면 조금만 변형이 되면 생전 처음 보는 것으로 생각된다.

知識はそれを活用することで確かなものになる、という言葉がある。確かに、習ったばかりのことでも、活用してみなければ、少しでも形が変ると、生まれて初めてお目にかかったかのような気がするものだ。

그러므로 한 번 외운 것은 그 자리에서 활용하거나 확인을 함으로써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두도록 한다.

だから、一度覚えたことは、その場で活用してみるか、確認をすることによって、しっかり自分のものにしてしまおう。


3. 즐거웠던 일과 연관지어 기억한다 / 楽しかったことと関連づけて覚えよう

즐겁고 유쾌한 체험은 자주 회상된다. 반면, 불쾌한 기억들은 아주 잊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엔 마치 잊은 것처럼 의식밖에 방치되어 있다.

楽しく愉快だった体験は、思い出される頻度が高い。反面、嫌な思い出は、完全に忘却するというわけではないものの、普段はまるで忘却してしまったかのように、意識の外に うちやられている。

바로 이 점을 암기법에 연결시키는 것이다. 즉, 외워야 하는 내용을 즐거운 경험과 연관시켜 암기하면, 그 경험을 회상하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암기 내용이 따라나올 것이다. 가령, 어떤 산봉우리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삼각형의 한 공식을 끌어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この点を、暗記法とつなげるのである。つまり、覚えるべき内容を、楽しい経験と関連づけて暗記すれば、その経験を回想するだけでも、自然と暗記内容がついてくる であろう。たとえば、ある山の頂を思い浮かべるだけでも、三角形の一つの公式を引き出せるのである。


4. 역사는 자신을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만든다 / 歴史は自分をドラマの主人公にしよう

대하드라마를 연출하는 것처럼 자신을 역사의 한 주인공으로 만들어 암기하는 법이다. 이것은 우뇌의 이미지 만드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데, 이렇게 하면 암기한 내용이 대뇌에 새겨지기 때문에 쉽게 잊혀지지 않는다.

大河ドラマを演出するように、自分を歴史の主人公の一人にして、暗記するやり方である。これは、右脳のイメージ化する機能を利用するものだが、このようにすれば、暗記した内容が大脳に刻まれるため、簡単には忘れない。


5. 다른 의미를 하나 추가하여 외운다 / 他の意味を一つ追加して覚えよう

대개 어떤 사람이나 사건을 기억할 때는 에피소드를 만들면 우뇌의 이미지와 작용이 최대한 발휘되어 보다 선명한 기억 테이프가 만들어진다.

たいてい、ある人や事件を覚えるときは、エピソードを作れば、右脳のイメージ化作用が最大限発揮され、より鮮明な記憶テープが作られる。

수학이나 물리에 바로 이러한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데, 가령,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그저 수식만 기억하는 게 아니라 그리스 시대의 석판 따위를 기억해 두면 하나의 이미지가 형성되어 쉽게 떠올릴 수 있다.

数学や物理にこの原理が適用できるが、たとえば、ピタゴラスの定理を数式だけで覚えるのではなく、ギリシャ時代の石版などを思い出しておけば、一つのイメージが形成され、楽に思い出すことができる。


6. 어려운 것은 쉬운 말로 바꾼다 / 難しいことは優しい言葉にかえよう

어려운 개념을 외울 때는 보통 설명을 통째로 외우게 되는데, 이런 방법은 효울적이지 못하다. 이럴 때는 일단 자기가 알기 쉬운 말로 바꿔서 외워본다. 특히 어려운 말을 자기 식의 말로 바꾸는 것은 새로운 정보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또 자기 식의 말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동시에 병행하는 셈이 되어 외우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難しい概念を覚えるとき、普通は説明を丸覚えしてしまうが、この方法は効率的ではない。このような時には、いったん自分の分かりやすい言葉にかえて覚えよう。特に、難しい言葉を自分流の言葉に かえることは、新たな情報の量を減らす方法となる。また、自分流の言葉にかえる作業を通じて、イメージ化する作業を同時に行うことになるので、ずっと楽に覚えられる はずである。


7.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운다 / 単語は文と一緒に覚えよう

단어는 그 자체만 독립해서 외우는 것보다는 문장과 함께 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특히 숙어는 문장을 해석해 보면서 메모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숙어집을 만들 때 해당 문장을 함께 적어 놓으면 암기에 큰 도움을 준다.

単語はそれ自体だけを取り出して覚えるよりは、文と一緒に覚えた方がずっと効果的だ。特に熟語は、文を解釈しながらメモする傾向があるので、熟語集を作るとき、該当する文を一緒に書いておけば、大いに暗記を助けることになる。


8. 손과 입을 사용해 외워라(오감을 총동원해서 사용하라)
   /
手と口を用いて覚えよう(五感を総動員しよう)

영어 단어를 외울 때는 입으로만 중얼중얼 외우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이렇게 입으로만 외우는 것은 혀나 입술의 느낌으로만 외우게 되기 때문이다.

英語の単語を覚えるときは、口の中でブツブツ唱えるだけなのは絶対禁物である。このように口だけで覚えるのは、舌と唇の感覚だけで覚えることだからである。

소리를 내는 동시에 손으로 쓰면서 외우게 되면 시각과 청각, 촉각이 모두 동원되기 때문에 훨씬 암기 효과가 커진다. 한가지 예를 들면, 한 단어에서 'r'인지 'l'인지 잘 기억이 안 날 때 한 번 손으로 써보면 금방 기억이 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바로 손이 단어를 암기한 것이다.

声を出すと同時に、手で書きながら覚えれば、視覚と聴覚と触覚がすべて動員されるので、ずっと暗記効果が高まる。一つ例を挙げれば、ある単語で‘r’なのか‘l’なのか思い出せないとき、手で書いて見たらすぐに思い出せることがあるはずだ。これは、手が単語を暗記したのである。


9. 암기한 것은 9시간 이내에 복습하라 / 暗記したことは9時間以内に復習しよう

심리학자 에빙 하우스는 기억의 유지와 망각에 관한 곡선을 밝혀 냈는데, 처음 암기한 직후의 기억률 감퇴가 가장 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정도가 완만해진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같은 한 시간이라도 암기 직후의 한 시간에 잊어버리는 양보다, 다음 날 한 시간 동안 잊어버리는 양이 더 적다는 것이다. 시간이 더 지날수록 잊어버리는 양은 점점 더 적어지게 된다. 요컨대 오랜 시간이 지나도 남아 있는 기억은 더 많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쉽게 잊혀지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잊어버리는 양이 급격할 때 즉, 9시간 이내에 다시 복습을 해 두면 큰 효과를 올릴 수 있게 된다.

心理学者エビングハウスは、記憶の維持と忘却とに関する曲線を発見したが、暗記した直後の初めの記憶率減退が最も大きく、時間がたつにつれて、その程度が緩やかになるということだ。平たく言えば、同じ1時間でも、暗記直後の1時間に忘れる量より、翌日の1時間の間に忘れる量の方が小さいということである。時間が経てば経つほど、忘れる量は、徐々に減少していく。要するに、長い時間が過ぎても残っている記憶は、さらに長い時間タ過ぎても、すぐには忘れないというわけだ。従って、忘れる量が急激なとき、つまり9時間以内に復習しておけば、大きな効果をあげることができる。


10.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라 / 重要なことは初めと終わりに覚えよう

심리학에 재미있는 실험이 있는데, 아무 의미도 없는 단어 15개 정도를 일련 번호를 붙여 나열을 해놓고 외우는 것이다. 매번 외운 것에는 O표를, 외우지 못한 것에는 ×표를 해가면서 여러 번 반복하면 7번째와 8번째 단어에 가장 많은 ×가 된다고 한다. 우리의 기억은 앞에 암기한 것에 억제를 받아 다음에 암기하는 것은 좀처럼 기억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따라서 중요한 것을 처음이나 끝에 두고 암기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心理学に面白い実験がある。無意味な単語15個程度を、連番をつけて並べ、覚えるというものだ。毎回覚えたものには○、覚えられなかったものには×を付けながら、何度も繰り返すと、7番目と8番目の単語にいちばんたくさんの×が付くそうだ。私たちの記憶は、前に暗記したものに抑制されて、次に暗記するものはなかなか覚えにくくなるという。従って、重要なものは初めか終わりに置いて暗記すれば、よい効果を得られるであろう。

(訳者注:この文章では、重要なものを終わりに置くべき根拠が述べられていない。まあ、あまり深く考えないようにしよう。)


11. 외울 내용을 시각화하라 / 覚える内容を視覚化しよう

문장 형태로 외우려고 할 때 잘 외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도표나 그림을 그려가며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렇게 하면 문장의 형태를 보는 것과는 다른 회로를 통해 머릿속에 들어오기 때문에 외우는 일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文章の形で覚えようとするとき、よく覚えられないことがある。そんなときは、図表や絵をかいて覚えるのが効果的である。そうすれば、文章の形態を見るのとは、違った回路を通して、頭の中に入ってくるので、はるかに覚えやすくなるはずである。


12. 암기(暗記)보다는 명기(銘記)하라 / 暗記よりは記銘しよう

외운다는 것을 단순히 암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기억이라는 의미는 원래 어떤 내용을 이해하여 자기 머릿속에 남긴다는 것을 뜻한다. 아무 의미도 없이 외우기만 하는 암기와는 다르다는 것이다. 숫자와 같은 의미 없는 기호를 외워야하는 경우만 빼놓고는 모두 확실한 의미를 이해하여 기억하는 명기를 하는 것이 좋다.

覚えるということを、単に暗記だと考えている人が多い。しかし、記憶という意味はもともと、ある内容を理解して、自分の頭の中に残すことである。何の意味もなく覚えるだけという暗記とは違うということである。数字のような意味のない記号を覚えなければならない場合を除けば、すべてしっかりした意味を理解して記憶する、「記 銘」を行うのがよい。


13. 기타 / その他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명을 전체적으로 환하게 하지말고 책상 위의 책이 있는 부분만을 밝게 하는 것이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集中度を高めるためには、照明を全体的に明るくしてはいけない。机の上の、本が置かれた部分だけを照らすのが、集中力を高めるのに効果的である。

또한 한 과목에 너무 매달리지 말아라(흥미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20분 정도이다). 지루하면 다른 과목으로 바로 바꾸어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また、一つの科目にあまりかかずらってはいけない(興味を持って勉強できる時間は20分程度である)。飽きたら他の科目にすぐ移るのが、効率的である。


* 일상생활에서 기억력을 높이는 비결 / 日常生活で記憶力を高める秘訣

실패를 분하게 생각하라. 실패 또는 실수한 일이 있다면 분하게 생각하라. 분하게 생각하는 그 기분이 기억력에 탄력을 준다.

失敗の悔しさを噛みしめよう。 失敗したりしくじったことがあれば、その悔しさを噛みしめよう。悔しく思うその気持ちが、記憶のバネとなる。

시간적으로 여유를 가져라. 여유를 가질 때만 책임감과 기운이 생긴다. 늘 시간적으로 초조하게 생각하면 잊는 것도 많고, 빠뜨리는 것도 많기 마련이다.

時間的にゆとりを持とう。ゆとりがあってこそ、責任感と気力が生まれる。いつも時間的に焦りを感じていたら、物忘れも多くなるし、抜け落ちも多くなるものである。

계획적으로 행동하라. 결코 머리는 나쁘지 않은데 금방 잊어버리거나 중요한 부분을 빼먹고 기억하는 일이 많은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 항상 계획적으로 행동하게 되면 전체 일의 진행방향을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일 수 있다. 평소 이러한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기억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計画的に行動しよう。頭は決して悪くないのに、忘れやすかったり、大事な部分の記憶が抜け落ちていることが多い人は、何かをするとき、いつも計画的に行動するようになれば、ことの全体の進行方向を考えるようになるので、失敗を減らすことができる。ふだんこのような訓練を持続的に行えば、記憶力強化にも役に立つ。


この文書は、キム・ワニル氏の提供によるものです。役立つ内容だと思われるので、日本語訳を添えて公開させていただきました。